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천안논산고속도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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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마트톨링시스템 소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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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마트톨링시스템 소개

스마트톨링의 정의

하이패스 VS 스마트톨링 (하이패스 + TCS & 다차로 하이패스 + 영상인식)

하이패스 VS 스마트톨링
구분 현재 스마트톨링 시스템
개념 단차로 (차로 분리) 다차로 (1~4) 스마트톨링 시스템
이용차량 단말기 장창 차량(하이패스) + 일반차량(TCS) 모든차량
수납방법 현장수납(하이패스, TCS) + 미납고지 현장수납(단말기) + 후불수납(일반차량, 영상촬영 후 고지)

연구의 배경

원톨링 도입과 스마트톨링 확대로 국민안전, 편의증진을 통한 창조경제 이바지

  • 하이패스 이용증가 및 영상처리기술 발달로 기존 톨게이트를 무정차 다차로 스마트톨링으로 대체 가능
  • 2013년말 양해각서(MoU)체결로 민자고속도로 중간정산영업소에서 무정차로 통과하는 원톨링추진 중
  • 현재 서부산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전국 확대 계획

2015 ~ 2016 하이패스 / 2016 ~ 2018 원톨링 / 2017 ~ 2020 스마트톨링

단계별 추진계획

2020년 전국 고속도로 스마트톨링 시스템 구축

  1. 준비기(2015년) 이미지

    준비기(2015년)
    • 스마트톨링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
    • 시스템 표준(안) 제정 추진
    • 민자노선 원톨링 시스템 설계
    • 영상기술 고도화 및 모델링
    • 하이패스 이용률 향상을 위한 보급확대
  2. 구축기(2016~2019년) 이미지

    구축기(2016~2019년)
    • 연차별 시스템 구축 전략 수립
    • 시스템 도입을 위한 기반 마련
    • 차로별/유형별 스마트톨링 시스템 표준 모델 수립 및 검증
    • 연차별 시스템 구축
  3. 전국 도입(2020년) 이미지

    전국 도입(2020년)
    • 전국 고속도로 스마트톨링 서비스 도입 운영
      • 입구 : 스마트톨링 + 축중
      • 출구 : 스마트 톨링
    • 영업소 차로 축소에 따른 유휴부지 개발 추진

스마트톨링 아키텍처 개발 방향

기존 통행료 전자지불 서비스 VS 스마트톨링 서비스

현재(As-Is)

현행 : 4회 정차, 3회 정산

전자화폐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징수하는 기능

  • 대상 : 단말기 장착 차량(하이패스)
  • 기본처리 : 영업소에서 수납 완료
  • 통신기술 : IR + RE DSRC 기술
  • 수납방법 : 현장수납(단말기) + 미납(위반) 고지
스마트톨링(To-Be)

무정차통행료 : 2회 정차, 1회 정산

속도감속 없이 본선속도로 유지하여 과금하는 기능으로 자동징??함되어 있음

  • 대상 : 모든차량
  • 기본처리 : 무인영업시설로 수납은 back office에서 이루어짐
  • 통신기술 : 기존기술 + 미래기술 수용
  • 수납방법 : 현장수납(단말기) + 후불고지(고지 혹은 중간정산)

해외사례

다차로 요금징수는 태그(RFID, 수동 RF), 영상기반(ANPR), DSRC(능동RF), 이동통신(GSM+GPS) 기술 적용

해외사례 이미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