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마트톨링시스템 소개
스마트톨링의 정의

하이패스 VS 스마트톨링
| 구분 |
현재 |
스마트톨링 시스템 |
| 개념 |
단차로 (차로 분리) |
다차로 (1~4) 스마트톨링 시스템 |
| 이용차량 |
단말기 장창 차량(하이패스) + 일반차량(TCS) |
모든차량 |
| 수납방법 |
현장수납(하이패스, TCS) + 미납고지 |
현장수납(단말기) + 후불수납(일반차량, 영상촬영 후 고지) |
연구의 배경
원톨링 도입과 스마트톨링 확대로 국민안전, 편의증진을 통한 창조경제 이바지
- 하이패스 이용증가 및 영상처리기술 발달로 기존 톨게이트를 무정차 다차로 스마트톨링으로 대체 가능
- 2013년말 양해각서(MoU)체결로 민자고속도로 중간정산영업소에서 무정차로 통과하는 원톨링추진 중
- 현재 서부산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전국 확대 계획

단계별 추진계획
2020년 전국 고속도로 스마트톨링 시스템 구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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준비기(2015년)
- 스마트톨링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
- 시스템 표준(안) 제정 추진
- 민자노선 원톨링 시스템 설계
- 영상기술 고도화 및 모델링
- 하이패스 이용률 향상을 위한 보급확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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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축기(2016~2019년)
- 연차별 시스템 구축 전략 수립
- 시스템 도입을 위한 기반 마련
- 차로별/유형별 스마트톨링 시스템 표준 모델 수립 및 검증
- 연차별 시스템 구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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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국 도입(2020년)
- 전국 고속도로 스마트톨링 서비스 도입 운영
- 입구 : 스마트톨링 + 축중
- 출구 : 스마트 톨링
- 영업소 차로 축소에 따른 유휴부지 개발 추진
스마트톨링 아키텍처 개발 방향
기존 통행료 전자지불 서비스 VS 스마트톨링 서비스
현재(As-Is)

전자화폐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징수하는 기능
- 대상 : 단말기 장착 차량(하이패스)
- 기본처리 : 영업소에서 수납 완료
- 통신기술 : IR + RE DSRC 기술
- 수납방법 : 현장수납(단말기) + 미납(위반) 고지
스마트톨링(To-Be)

속도감속 없이 본선속도로 유지하여 과금하는 기능으로 자동징??함되어 있음
- 대상 : 모든차량
- 기본처리 : 무인영업시설로 수납은 back office에서 이루어짐
- 통신기술 : 기존기술 + 미래기술 수용
- 수납방법 : 현장수납(단말기) + 후불고지(고지 혹은 중간정산)
해외사례
다차로 요금징수는 태그(RFID, 수동 RF), 영상기반(ANPR), DSRC(능동RF), 이동통신(GSM+GPS) 기술 적용
